계절이 바뀌거나 너무 덥거나 너무 춥거나 또는 많이 아프고 나면 기력이 많이 부족함을 느끼실 겁니다. 황제들의 보약이라 불리던 공진단은 지금은 가까운 건강식품 매장이나 약국에서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어 누구나 먹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황제들의 보약 공진단
공진단의 탄생
공진단이란 중국 원나라 때 명의인 위역림이라는 사람이 5대째 내려오는 비방인 세의득효방이라는 책에 나오는 처방입니다. 위역림이 만들어 황제에게 바쳐서 황제들의 보약이라고 불리기도 했습니다.
공진단의 재료
공진단은 사향, 녹용, 당귀, 산수유 등 귀한 약재들을 섞어 만든 환약으로서 예로부터 황제에게 진상하던 보약 중의 보약이라 불립니다. 현대의학에서도 밝혀진 바에 따르면 공진단은 면역력 증진과 피로회복 및 간기능 개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공진단의 대표적 약재는 위 4가지이지만 이 중에서 사향의 함유량이 얼마나 들었는지가 중요한 사항입니다.


■ 공진단 주요 재료 사향
사향이라는 것은 멸종위기 동물인 사향노루 수컷의 배꼽과 생식기 사이에 있는 달걀만 한 분비물 주머니인 향낭을 채취하기 때문에 매우 구하기 어렵고 비싼 값에 거래되고 있어 목향이나 침향 등 저렴한 재료를 이용하여 대체한 경우가 많습니다.
사향은 멸종위기 동물 보호 협약(CITES)에 의해 정부의 통제하에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어 소량만 유통되기 때문에 매우 구하기 어려운 한약재입니다. 사향은 항염이나 혈류촉진의 작용을 합니다. 공진단이 비싼 이유 중의 하나는 이 사향이 매우 비싸기 때문입니다.
■ 공진단 주요 재료 녹용
녹용의 부위 뿔이 있는 동물 중에서 뿔 속에 피가 흐르는 동물에는 사슴이 유일합니다. 그래서 녹용은 양기를 보충하고 정력을 강화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사슴뿔 하면 떠오르는 부분이 뿔의 맨 윗부분인 녹용상부로서 제일 비싸고 약효도 좋지만 너무 단단해서 분쇄하기 어렵기 때문에 주로 하부인 하대나 중대를 많이 씁니다. 녹용도 부위별로 품질 차이가 심하고 특히 분골부위는 조직이 치밀하고 세포 활동이 활발하여 다른 부위보다 훨씬 고가이며 그만큼 약효도 뛰어납니다.
공진단의 효능
한의학의 전통적인 해석에 의하면 찬 기운은 위로 올리고 열은 아래로 내리는 것을 공진단을 먹는 치료 목적으로 봅니다. 공진단은 심장의 열기를 아래로 내리고 신장의 차가운 음기를 데워 위쪽으로 상승시켜 주어 심장과 신장의 균형이 회복됩니다.
어떤 사람에게 공진단이 효과적인가?
동의보감에 기록된 내용을 보면 어지럽고 얼굴에 핏기가 없고 허리, 다리가 시리거나 저리며 잘 보이지 않는데 쓴다고 합니다. 빈혈이나 만성질병 또는 머리를 너무 많이 써서 두통이 생겼을 때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공진단은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지만 기력회복이 필요한 분들께 특히 추천드립니다. 또한 체력소모가 많은 수험생에게도 좋고, 갱년기 증상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잦은 음주 및 스트레스로 간기능이 저하되신 분들께도 좋다고 하여 찾고 있다고 합니다.




공진단 보관방법
공진단은 방부제가 들어있지 않기 때문에 냉장보관 하셔야 하며, 가급적이면 빨리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얼리면 약성이 떨어질 수 있으니 반드시 냉장보관을 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