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성장 방법 음식 운동 영양제
서구화된 식단으로 평균키는 많이 성장했지만 그것은 엄연히 평균키이고 실제로 키의 차이는 극과 극인 경우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키는 유전자의 60~80% 프로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20~40%의 확률로 더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유전자를 거스르는 키성장을 위한 노력
어떤 집은 "부모님 두 분은 엄청 작았는데 아이들은 잘 먹이고 잘 재웠더니 키가 훨씬 컸더라"라는 이야기가 들려옵니다. 그러나 그 이야기도 어찌 보면 옛날이야기입니다. 예전에 한국은 먹을거리가 넉넉지 않았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 시절에 성장한 부모는 잘 먹어야 하는 때를 놓쳐 못 크신 분들이 꽤 계셨죠. 그런데 요즘은 과연 그럴까요? 요즘 젊은 30~40대 부모님은 어린 시절 많이 못 먹고 크신 분은 적은 편입니다. 부모님은 작은 편인데 자신은 훨씬 더 크겠다는 결심은 유전자를 거스르는 20~40%의 노력을 해야만 가능할 것입니다.
성장판이란 무엇인가?
뼈에서 길이성장이 일어나는 뼈의 긴 부분에 있습니다. 대개 뼈의 양쪽 끝에 있으며 뼈와 뼈 사이에 연골판이 끼어 있는 형태입니다. 뼈가 길어지는 성장을 할 수 있는 것은 성장판에 위치한 연골세포들의 활발한 세포분열 때문입니다. 연골세포의 세포분열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각 개인마다 정해져 있는 유전적 소인이고, 그 외에 적당한 영양 공급, 호르몬, 아동기와 청소년 시기의 적당한 운동과 자극등에 따라 키 성장의 영향이 달라집니다.
키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은 다리뼈이며 특히 무릎 부위입니다. 성장할 때 성장통을 겪을 때 가장 아픈 곳이 무릎인 이유가 있습니다. 아이의 성장판이 열려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간단히 정형외과에서 간단히 X레이를 찍어보시거나 좀 더 깊이 있게 알고 싶으시면 MRI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요즘은 정형외과뿐만 아니라 치과에서도 성장판이 열려있는지 확인해 주는 서비스를 하기도 합니다.
키성장에 좋은 생활습관
키성장을 위해서는 올바른 자세와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올바른 자세는 허리를 곧게 펴고 어깨를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수면 중에는 성장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8시간 이상의 수면이 필요합니다. 한 가지 중요한 생활 습관이 있습니다. 요즘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밖에 나가 노는 일이 드문 편입니다. 밖에서 햇볕도 충분히 쪼이며 뛰어다니는 운동을 하면 자연스레 뼈도 더 튼튼해진다고 합니다.
키성장에 좋은 운동
키가 크기 위해서는 열려있는 성장판에 자극을 주는 운동들이 좋은데 가장 먼저 추천드리는 운동은 줄넘기입니다. 줄넘기는 성장판을 자극시켜 주는 대표적인 운동입니다. 특히 점프 동작이 많기 때문에 무릎 관절 주변의 성장판을 자극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또한 전신 유산소 운동이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고, 체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또한 다리를 늘려주는 운동에는 스트레칭도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신체 부위의 근육이나, 건, 인대 등을 늘여주는 운동으로써 유연성을 길러주고 부상을 예방하며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기지개를 켜거나, 자기 전에 누워서 하는 간단한 스트레칭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다리를 늘려주는 운동 중 또 다른 운동은 스쿼드와 런지가 있습니다. 스쾃은 다리를 벌리고 앉았다 일어나는 운동으로, 런지는 한쪽 다리를 앞으로 내밀고, 다른 쪽 다리를 뒤로 빼는 운동입니다. 이러한 운동을 통해 다리의 근육을 강화하고 성장판을 자극하며 더 긴 다리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외의 운동에는 농구, 배구, 트램펄린 등 점프를 많이 하는 운동들이 있습니다. 단, 너무 무리하게 운동을 하다가 오히려 성장판이 다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하셔야 합니다.



키성장에 좋은 마사지
아기 때는 눕혀놓고 골반 부위를 살살 돌려주는 운동, 무릎부위를 살살 눌러주거나 돌려주는 운동, 발목도 돌려주면서 아킬레스건을 살살 눌러주며 자극을 주는 운동들이 좋습니다. 아이가 조금 더 크면 위와 같은 동장을 스스로 해볼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부모님이 꾸준히 마사지를 해주시는 방법도 있습니다.
키성장에 좋은 음식 또는 영양제
키성장을 위해서는 칼슘과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슘은 뼈를 강화하고,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돕습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은 성장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식으로는 닭가슴살, 계란, 콩, 우유, 요구르트, 치즈, 생선 등이 있습니다. 성장기에는 어떤 한 가지 음식들만 많이 먹는 것보다는 채소 과일 등도 함께 골고루 챙겨 먹으며 고른 발달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러나 요즘 같은 바쁜 현대사회에서는 이러한 좋은 음식들을 매일매일 챙겨 먹이기 어렵고 음식만으로는 하루 권장량을 다 채울 수 없는 경우가 많아 간단하게 영양제와 음식 섭취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요즘에는 HT042(황기추출물 등 복합물)라는 성장판이 열려있을 때 먹으면 키성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원료가 있어 이 원료가 들어간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성장호르몬 주사에 대한 신중함 필요
성장호르몬 치료는 단지 키가 작아서, 지금보다 더 키가 크고 싶어서 선택하는 선택사항이 아닙니다. 성장호르몬 치료의 대상이 되는 경우를 살펴보면 소아의 성장 부전(저신장증)의 원인에 따라 뇌하수체 이상으로 성장호르몬이 결핍된 경우나 엄마의 자궁 내에서 성장이 지연된 경우(부당경량아)이거나 또 다른 동반된 질환(터너 증후군, 프라더-윌리증후군, 누난증후군, 만성신부전증)으로 인해 성장이 지연된 경우 들이 있습니다. 또한 특별한 성장 지연의 원인이 없고 출생 시에도 정상 체중이었으며 성장호르몬 분비도 정상이지만 신장이 작은 경우(소아 특발성 저신장증)에 해당 연령이나 성별의 평균 신장과 비교하여 특정 기준보다 낮은 경우에만 치료 대상이 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의 부작용
성장호르몬 주사의 부작용은 작게는 주사 부위 발진, 통증 및 지방조직 위축증 등이 발생할 수 있고 크게는 손, 발, 얼굴의 부종이 나타나기도 하고 두통, 관절통, 근육통, 혈당상승 등이 나타나기도 하며 드물게는 암이나 백혈병이 나타났다는 보고도 있으므로 성장 호르몬 주사는 신중히 선택해야 합니다.



댓글